Koita 월간 [기술과 혁신] 2018년 12월호
과학분야에서의 인공지능 활용방안
최근 인공지능이 전 산업계의 화두가 되어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지만, 과학 데이터를 다루는 연구개발 분야에서의 활용은 아직 미미한 정도이다. 이 글에서는 당사의 기업 자문 사례를 바탕으로 연구, 개발, 생산, 품질관리 등의 분야에서 인공지능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소개하고, 해당 분야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기술하고자 한다.
최근 산업계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환경과 고객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 전환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은 2016년 구글 딥마인드의 알파고가 이세돌 9단에 압승을 거둔 뒤로 4차 산업혁명을 촉발하는 핵심 동력으로 주목받으며 모든 산업계에서 단연 화두가 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 제조의 물결은 산업 분야나 기업에 따라 조금씩 다르겠지만, 연구 개발을 포함하는 과학 분야에서도 전 주기에 걸친 단위 데이터 취합 시스템의 구축과 전 주기 통합 디지털 문맥화를 기반으로 그리 머지않은 시기에 커다란 파란을 일으킬 것으로 판단되며 과학 분야에서의 기술적 특이점도 10년 이내에 50%에 도달할 것으로 조심스럽게 예측한다. 이제 또 다른 과학 혁명을 위한 10년 후를 준비할 시기이다. – 월간 기술과 혁신 발췌
출처: 월간 기술과 혁신 (https://www.koita.or.kr/)